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이 바로 호스팅과 도메인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호스팅이라는 것은 내 집을 사는 것이고 도메인이라는 것은 사람들이 내 집에 찾아올 수 있도록 주소를 사서 붙여주는 것인데요. 이렇게 호스팅과 도메인을 직접 구매해야 하는 것이 바로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와의 가장 큰 차이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그래도 예전에 웹디자인을 잠시 공부했을 때 호스팅이나 도메인 구입을 해본 적이 있어서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었지만 한번도 해보지 않으신 분들은 조금 어렵게 느껴지실 도 있을 것 같아요. 심지어 어느 정도 비용이 지불되기 때문에 더욱 어렵게 느껴질 지도 모르겠습니다.
호스팅(hosting)
호스팅(서버) 구매 및 세팅
호스팅이란 웹서버를 개인 또는 업체에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마디로 내 집을 사는 것이고 집 평수가 클 수록 가격이 비싸지는 것처럼 호스팅 역시 용량이 높아질 수록 가격이 올라가게 됩니다. 호스팅을 제공하는 업체는 많이 있는데 국내에서는 카페24, 가비아, 후이즈 등이 있습니다.
우선 호스팅 업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위에 말씀드린 대로 국내 업체로는 카페24, 가비아, 후이즈 등이 대표적인 호스팅 업체인데 이외에도 네이버에서 웹호스팅으로 검색해보면 수많은 업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블로그 개설을 위해 여러가지 동영상과 관련 글들을 찾아보면 대부분의 유투버들이 클라우드웨이즈(https://www.cloudways.com/)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부분이 좀 의아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를 추천하는 사람들이 제시하는 이유는 대부분 서버에 대한 지식이 없어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워드프레스 설치 및 관리가 간편하다는 이유였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타사의 호스팅에 비해서 가격이 비싼 편이라는 점입니다. 그럼에도 많은 유투버들이 클라우드웨이즈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부분이 잘 이해가 되지 않고 쉽게 수긍이 되지 않아서 그냥 저에게 익숙한 카페24를 통해 호스팅을 구입하였습니다.
나중에 알게 된 사실이지만 유투버들이 클라우드웨이즈를 추천하는 이유는 레퍼럴을 이용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레퍼럴이란 제휴마케팅처럼 추천인 코드 등을 이용해 회원 가입을 하면 수익을 배분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저는 서버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정확히 클라우드 웨이즈의 장단점 등에 대해 말씀드릴 수는 없기 때문에 정말 클라우드 웨이즈를 이용하는 것이 다른 호스팅 업체를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큰 장점이 있는 것인지 단순히 레퍼럴 때문인지 논리적으로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레퍼럴이 이유중에 하나인 것만은 충분했습니다. 그 이유중에 하나로 추천인 코드를 이용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며 추천인 코드 입력을 유도한다던가, 혹은 자신의 전차책이나 유료 강의 등을 미끼로 추천인 코드 입력을 강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제가 확인한 동영상이나 블로그 글 중에 클라우드 웨이즈의 레퍼럴에 대한 부분을 설명하는 게시물은 보지 못했습니다.
카페24 웹호스팅
카페24 웹호스팅 홈페이지에 오랜만에 접속해보니 워드프레스만을 위한 웹호스팅 상품이 있었습니다. 이는 워드프레스를 자동으로 세팅해 놓은 호스팅이기 때문에 편리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해서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선택하여 구매를 하였습니다. 호스팅은 구입 이후에 상위 버젼, 그러니깐 웹용량이나 트래픽 등을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처음부터 비싼 호스팅을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개설하자마자 폭발적으로 엄청난 유입이 생길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유입량에 맞춰 그때그때 업그레이드 해주어도 충분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업그레이드 할 정도로 유입율이 높아지면 참 좋겠지…;;
워드프레스 설치
카페24 웹호스팅 중 워드프레스 전용 웹호스팅을 구매했기때문에 기본적으로 워드프레스가 설치되어져있습니다. 예전에는 일반 웹호스팅을 구매하여 워드프레스 파일을 ftp를 통해 웹서버에 전송시키고 무슨 php 화면을 추가하고 등의 과정이 필요했었는데 이제는 웹호스팅 구입만으로 워드프레스 설치까지 완료되었으니 별도의 과정이 필요 없어 졌습니다.
도메인
도메인 또한 저는 카페24에서 같이 구입을 했습니다. 물론 호스팅만 구매해도 카페24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도메인이 있습니다. 하위도메인 형식의 도메인인데 보통 XXXX(내 아이디).mycafe24.com 으로 구성되어져있습니다.
도매인 구입도 간단합니다. 도메인 검색창에 내가 원하는 도메인을 입력하면 수많은 확장자를 검색하여 이용할 수 있는 도메인과 없는 도메인을 보여줍니다. 그중 원하는 도메인 선택하면됩니다. 확장자란 .com, .co.kr 등 내가 원하는 이름 뒤에 붙는 부분을 이야기합니다. 어떤 확장자가 좋은지 혹은 유리한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단지 가장 흔한 한국 도메인인 co.kr 을 구매하기를 원했습니다. 저는 원래 memorylane을 사용하려고 했으나 이미 사용중인 도메인이라서 대쉬를 붙이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같은 업체에서 호스팅과 도메인을 동시에 구입했을 때의 장점은 관리가 편합니다. 구입한 호스팅과 도메인을 서로 연결 해줘야 하는데 같은 업체에서는 이를 자동으로 연결해줍니다. 그렇기때문에 저처럼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은 같은 업체에서 구입하는 것이 유리한 것 같습니다.
SSL 인증서
SSL 인증서는 웹서버와 웹사이트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정보 전송을 암호화프로토콜을 통해 안전하게 전송되도록 하는 인증서입니다. 한마디로 해킹 등의 공격에서 정보를 보호해준다는 뜻이며 애드센스 승인 시 꼭 필요한 부분을 알고 있습니다. 도메인 주소창에 요즘은 대부분 ‘http://’ 가 아니라 ‘https://’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이것이 SSL 인증서가 설치된 웹사이트라는 뜻입니다.
기본적으로 SSL 인증서 설치를 위해서는 또 비용이 필요하지만 카페24 워드프레스 웹호스팅에서는 기본으로 SSL 인증서 설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른 호스팅 업체까지 모두 확인해보지 않아서 정확히 모르겠지만, 아무튼 카페24 워드프레스 웹호스팅에서는 기본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별도의 조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여기까지가 호스팅과 도메인 구입 및 세팅 과정이었습니다. 이제 워드프레스 설치도 끝났으니 이제는 글을 작성하면 되겠지요? 이외에 플러그인 설치, 포털의 서치 콘설 등록 등에 대해서도 다음 편에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